경기도, 도내 노인복지 증진을 위한‘2020년 경기도 노인상담사업 활성화 계획’ 시행

오산시민신문 | 입력 : 2020/02/11 [10:49]

▲ 경기도청 전경모습.  ©오산시민신문

 

경기도는 도내 노인복지 증진을 위한 ‘2020년 경기도 노인상담사업 활성화 계획’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경기도 노인상담사업은 도내 거주 노인 및 노인 가족에게 종합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지원을 통해 그들의 생활안정과 복리증진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주요 내용은 ▲시·군 노인상담센터 상담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고도화  ▲도내 31개 시·군 전체 노인상담센터 운영 ▲대상자를 선제적으로 발굴·지원하는 ‘주치상담사’ 역할이다.


올해 시・군노인상담센터 상담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고도화를 통해 빅데이터를 구축, 분석하여 노인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상담과 해결방안 제시로 상담서비스의 질을 높일 예정이다.


현재 경기도는 경기도노인종합상담센터를 거점으로 하여 도내 31개 시·군에 노인복지관 56개소, 하남 영락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1개소, 구리시노인상담센터 1개소 총 58개소가 운영 중으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31개 시·군 전체 노인상담센터를 운영해 오고 있다.


특히 경기도의 노인상담은 해당 지역 내의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하여 대상자를 선제적으로 발굴·지원하는 형태로 내방객 뿐 아니라 재가, 기관으로 대상자를 찾아가는 상담을 통해 ‘주치상담사’로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이 밖에 ▲상담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상담 분과모임 진행 ▲SNS를 활용한 홍보 및 상담정보 내용 개발 ▲경기도노인상담 통합대표번호시스템 구축 등을 통하여 상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지역별 만 60세이상 노인 및 노인 가족이면 누구나 해당 시·군 소재 노인상담센터로 방문하거나 전화를 통해 상담 받을 수 있으며, 월요일 ~ 금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 공휴일을 제외하고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한편 작년에는 총 58,755명이 상담 서비스를 이용했으며 노인 인식개선 및 노인문제 예방 교육 24,413명, 개인 및 집단상담 20,081명, 심리검사 14,261건 순이었다.

 

 

오산시민신문  master@osannews.net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경기도, 노인복지, 노인상담사업, 활성화, 주치상담사, 노인상담센터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