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옥애향사업회, 장학생 선, 후배간의 장학금 전달식 가져

장학사업은 받음을 후대에 이어주는 것

오산시민신문 | 입력 : 2020/02/17 [15:07]

▲ (재)정옥애향사업회가 16일 '2020년 겨울정기모임 및 장학금 수여식'을 개최했다.   © 오산시민신문

 

(재)정옥애향사업회(3대 이사장 이종성)는 16일 오후5시 동탄앨리스 1865에서  ‘2020년 겨울정기모임 및 장학금수여식’을 재단관계자, 장학생 및 학부모 등 200며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했다.

 

(재)정옥애향사업회는 故 설영 이정옥선생(1대 이사장)이 1960년 9월 28일 농촌자강 계몽운동과 후진양성을 위해 써달라며 은사인 홍은표선생에게 100환을 전달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1968년 모교인 광성초등학교 졸업생 1기 나종익(2대 이사장 1993~2019)씨를 선발 중, 고등학교 전 과정의 학비를 지원하면서 장학사업이 시작되었고 2020년 52기 장학생을 선발 장학사업을 지속해 오고 있다.

 

(재)정옥애향사업회의 장학생은 광성초등학교, 양산초등학교, 삼미초등학교 졸업생을 대상으로 품행이 바르고 신체가 건강하며 학업성적이 우수한 (단,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을 우선 선정) 남.여 학생 비율을 동일하게 하여 1명당 4배수 인원을 해당 학교에서 추천받아 장학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재)정옥애향사업회 장학생들은 겨울정기모임, 여름정기모임 2회에 걸쳐 장학금을 수여받는다.  장학금은 의무교육인 중학생은 100만원, 고등학생은 150만원을 받고 2021년 의무교육대상이 아닌 고등학교1학년생은 실제 부담하는 등록금을 지원받는다. 또 대학생은 입학축하장학금  100만원을 1회에 한하여 받는다. 

 

올해는 45기~52기 장학생들이 (중학생 14명 고등학생 14명 대학생 7명으로 총 35명) 3,000만원의 장학금을 기존에 계좌이체 방식이 아닌 현금으로 이사진들로부터 수여받았다. 

 

▲(재)정옥애향사업회 이종성 이사장 인터뷰 모습.   © 오산시민신문

 

이종성 이사장은"(재)정옥애향사업회 장학사업 목적은 지구내 지역사회의 우수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여 유능한 인재로 양성, 국가와 사회발전에 봉사케 하기 위함이다.  올해는 이사진들이 장학금을 학생들에게 직접 수여해 선, 후배 장학생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후배장학생들의 장학회 활동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장학금을 현장지급방식으로 바꿨다. 예전엔 정옥애향장학생으로 선발되면 마을잔치가 벌어졌다. 장학생 선, 후배 간에도 유대감이 깊었다. 하지만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다양한 이유로 선, 후배 장학생들과 함께하는 자리가 줄어들었다. 이에 이사회는 시대에 맞춘 방법으로 장학회를 이끌어가기 위해 3년에 1회 진행되던 가족모임을 연 2회로 진행, 가족이 모이는 자리에서 장학금을 현금으로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정옥애향장학생으로써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서다. 올해부터는 장학생가족들과 함께 겨울, 여름정기모임을 진행하고 장학금수여식도 진행한다. 이런 새로운 장학금 수여방법은 가족과 함께하는 자리에서 축하받게 되는 만큼 후배들이 자발적으로 정기모임에 참여하고 (재)정옥애향사업회에 추진하는 모든 사업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 질 것이다.“고 말했다.

 

(재)정옥애향사업회는 타 장학재단과는 다르게 가족승계가 아닌 장학생들이 설립자 故 설영 이정옥 선생의 유지를 이어 이사장직을 맡아 이끌어 오고 있다. 이정옥 선생은 세상을 떠나기 전 18억원의 재산을 재단에 기증, 정옥애향사업의 지속을 위해 장학생들이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고 한다. 지난 52년동안 (재)정옥애향사업회 장학생들이 받음에서 끝나지 않고 후대에 이어주고 있는 이유다.

 

올해 선발된 52기의 장학생들에게 이어지고 있는 선배 장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는  받음이 끝이 아닌 후대에 이어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교훈이며 우리사회의 어른들이 본받아야 할 모습이다.

 

 

허현주 기자  master@osannews.net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재)정옥애향사업화, 이종성이사장, 설영 이정옥, 정옥애향장학생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