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안전한 먹거리, 착한가격 판매가 원칙인 오산로컬협동조합 이계선 이사장을 만나다

당일 생산한 신선한 농산물 여기 있어요

오산시민신문 | 입력 : 2020/07/02 [11:55]

 

▲오산로컬협동조합 이계선 이사장.     ©오산시민신문

 
무더운 여름철, 연일 집단 식중독 관련 뉴스는 보건당국이 긴장시키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진 현재 주부들은 안전하고 건강한 재료를 찾기 위해 매일 고민한다. 이런 주부들의 고민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오산로컬협동조합이 오산시 세마동에 있다.

 

오산시민신문은 지난 1일 당일 생산된 신선한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안전하게 연결하고 있는 우리동네 마을기업 착한매장 오산로컬협동조합 이계선 이사장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Q 오산로컬협동조합은 어떤 곳인가요?

 

A 이계선 이사장 :  오산로컬협동조합은 당일 생산된 세마동지역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생산자와 구매자의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는 곳입니다. 우리협동조합은 세마동에서 생산된 농산물에 생산자 정보를 공개해 원재료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2019년5월 행정안전부가 인증한 ‘마을기업’입니다.

 

Q 오산로컬협동조합을 운영하시면서 힘드신 점은 무엇인가요?


A 이계선 이사장: 세마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장을 하면서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들이 사장되는게 안타까워 협동조합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설립 후 첫 해에는 매출이 1억도 안나와서 힘들었지만 이제는 입소문이 나서 조금씩 수익이 창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수익금 일부인 440만원을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도 했습니다. 협동조합을 운영하는데 어려운점은 대형마트가 아닌 작은 매장에서 생산자와 구매자의 매개체를 만들어 가는 게 쉽지는 않습니다. 특히 ‘나’만을 강조하는 분들의 생각을 ‘다 같이’라는 문화로 변화시키는 게 어렵습니다.

 

오산로컬협동조합이 운영하고 있는 꿈방울 농사체험장 모습.   © 오산시민신문

 

Q 오산로컬협동조합이 운영하고 있는 ‘꿈방울 농사체험’이란 무엇인가요?


A 이계선 이사장: 올해 5월 세마동 지역 분들이 함께 꿈방울 농장을 조성하는 애써주신 밭에서참여가족들 열심히 농사를 짓고 있는 오산로컬협동조합과 함께 하는 농사체험학교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산로컬협동조합은 조합원이신 지역주민들의 땅을 협동조합이 임대해서 학생들이 있는 10가족을 선정해 직접 농사를 체험을 할 수 있게 무료체험장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꿈방울 농사체험을 통해 학생들은 우리 식탁에 매일 오르는 농산물에 대한 감사를 배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Q 오산로컬협동조합을 알리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A 이계선 이사장:  오산로컬협동조합은 매일아침 지역 농민들이 수확한 제철 농산물 공급하여 안전한 먹거리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오산로컬협동조합 밴드를 통해 매일 아침 입고 된 농산물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우리매장은 재난기금 사용처로써 오색전(오산지역화폐)으로 매일 3만원이상 구매하시면 10~20%상당에 지역농산물을 추가로 드리는 등의 다양한 게릴라 이벤트를 매일 매일 열고 있습니다. 오산로컬협동조합밴드에 가입하셔서 다양한 이벤트 확인하시고 구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오산로컬협동조합의 앞으로 계획은?


A 이계선 이사장 :  지난 6월 사회적 경제기업에서 생산되는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자격 획득하여 7월부터 판매가 시작됩니다.  2021년에는 어린이들의 농사체험을 확대하기 위해  '[꿈방울 농사체험학교’를 확대 운영할 예정이며 로컬협동조합의 수익금 일부는 독거어르신들을 위해 사용됩니다. 당일 생산된 지역농산물이 사정되지 않게 우리 로컬협동조합은 앞으로도 최선을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찾아와 주시기 바랍니다.

 

 오산로컬협동조합 전경모습.  © 오산시민신문

 

세마동행정복지센터 내 위치한 오산로컬협동조합의 관심있는 시민들은 https://band.us/n/a4a832h7Hbyab 가입하거나, 031-376-6625로 문의하면 된다.

 

 

허현주 기자  master@osannews.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