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찾아가는 아파트 행복지원단’ 위촉식 개최

공동주택 갈등 ‘찾아가는 아파트 행복지원단’으로 해결한다

오산시민신문 | 기사입력 2024/05/31 [14:27]

평택시 ‘찾아가는 아파트 행복지원단’ 위촉식 개최

공동주택 갈등 ‘찾아가는 아파트 행복지원단’으로 해결한다

오산시민신문 | 입력 : 2024/05/31 [14:27]

 지난 30일 평택시가 '평택시 찾아가는 아파트 행복지원단'위촉식을 진행했다.  © 오산시민신문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30일 공동주택 관리와 운영 관련 민원과 갈등을 사전에 능동적으로 예방하고 조정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평택시 찾아가는 아파트 행복지원단’ 위촉식을 진행했다.

 

평택시는 최근 고덕국제신도시, 브레인시티, 화양도시개발사업 추진 등으로 신규 아파트가 급증하고 있으며, 전국 유일의 지속적인 인구 증가와 젊은 층의 유입, 50만 이상 도시 중 유일하게 출산율이 높아 젊음의 도시로 주목받고 있으나, 이로 인해 민원 및 입주민 간 갈등도 심화하는 추세다.

 

한편 각 지자체에서는 아파트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고자 공동주택관리법에 의한 분쟁조정위원회를 설치·운영하고 있지만 갈등 당사자가 조정에 응하지 않는 경우 위원회 자체가 열리지 못하고 있어 공동주택 분쟁 해결의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평택시에서는 분쟁이 심화되기 전에 갈등 요인을 파악하고 상황에 맞는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평택시 찾아가는 아파트 행복지원단’을 운영하기 위해 법률, 예산·회계, 관리, 시설, 갈등 조정 분야에서 아파트 관리에 관한 실무 경험을 가진 27명의 민간 전문가를 위촉했다.

 

추후 시에서는 아파트 행복지원단 위원들의 자체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 워크숍을 개최하고, 관내 단지에 안내해 분쟁이 생기는 공동주택 단지에 직접 찾아가 분쟁 해결과 조정을 할 예정이다.

 

정장선 시장은 “시민의 대다수가 사는 공동주택 단지에서 주민 갈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나, 이를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현행 제도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평택시 아파트 행복지원단을 운영하게 됐다.”고 밝히며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갈등 상황을 예방하고, 행복한 주거 공동체를 만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산시민신문 master@osannews.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