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 환승센터 앞 공원을 교통광장으로 전환하라!

오산시민신문 | 입력 : 2018/11/13 [17:41]

▲ 오산환승센터앞 공원    © 오산시민신문

 

지난 11월12일 오후 2시, 오산 문화의 거리에 위치한 한 사무실에서 40여 명의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의 거리 공영 주차장 건설’ 주민 설명회가 있었다.

 

이날 설명회에서 교통과 담당 공무원은 원동 763-15번지 등에 주차 시설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해당 주차시설은 지상 4층 5단 주차 시설로써 2019년 1월 설계를 완료하고 3월에 착공해 10월이면 준공을 한다고 밝혔다.

 

해당 주차 시설에 대한 설명에 이어 주민들의 의견을 주고받는 자리에서 또 다른 의견이 대립되는 상황이 벌어졌다.

 

설명회 참석한 오산역세권 발전 추진위원회 회원은 “문화의 거리 주차 시설도 좋지만 환승센터 주변 주차시설 부족현상에 주변 상권이 무너지고 있으며 현재 중원사거리부터 컨벤션 웨딩홀 까지 도로변 상가는 어려움을 격고 있고 빈 점포가 늘어나는 현상이다.”라고 밝혔다.

 

이러한 상황을 설명하며 "오산시에 대안을 제시했고 주민 980여 명의 서명을 받아 곽상욱 오산시장과 오산시의회 장인수의장 그리고 안민석 국회의원에게 진정서를 제출 했다."며 오산시의 의견과 대안을 내놓으라고 촉구했다.

 

오산 역세권 발전 추진 위원회는 "오산역 주변의 상가 건물주 및 세입자로 구성되었으며 오산 환승센터가 들어선 후 교통흐름이 나빠지고 주차시설이 터무니없이 부족해 상가를 찾는 사람들이 줄어들었다."며 환승센터 앞 공원을 교통광장으로 전환해 택시 승강장 및 주차시설을 마련하고 직진과 좌회전이 가능하게 하여 교통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라며 오산시에 진정서를 제출한 상태이다.

 

또한 환승센터에서 운암 방향으로 직진과 좌회전이 가능하던 교통 흐름이 그마저 허용되지 않아 환승센터에서 바로 우회전을 해서 멀리 돌아가는 교통 흐름으로 시민들도 불편하며 주변 상권은 무너졌다고 주장했다.

 

이에 오산 역세권 발전 추진위원회는 “환승센터 앞 광장을 교통공원으로 전환하고 주차장 시설을 확보하여 역세권을 찾는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교통 흐름을 원활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오산시 담당 공무원은 오산 문화의 거리 주차시설 확충으로 원동 복계천 주차시설 (현재 60면, 2019년 3월 168면)과 구, 장로교회 부지 일대를 이용해 115면의 주차시설을 확충하는 등 컨벤션 웨딩홀 주차장 옆 철도청 부지를 이용한 주차시설 120면을 착공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구 터미널 부지 약 800여 평을 소유주와 협의를 통해 임대해 주차 시설 90면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10년이 넘게 방치된 오산의 흉물을 없앨 수 있는 방안이며 역세권 주차난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올해 안에 모든 준비를 마치겠다고 밝혔다.

 

 

신동성 기자 master@osannews.net

kim in ok 18/11/26 [17:56] 수정 삭제  
  환승터미널이 생기므로 불편한점이 많아졌어요 전에는 파출소옆.뜨레쥬르옆주차장이 있어서 주차하기편했는데 지금은 어디에 주차시킬지 고민이 많습니다 구 터미널부지에 주차장임대 좋은제안이지만 팔리면 바로 비워주는 조건으로 임대는 불안한조건입니다. 기간을 최소 5년 아님 장기로 임대하거나 매입을 권장합니다
이 종이 18/11/26 [18:02] 수정 삭제  
  오산역 바로 코 앞에 교통의 흐름도 막아놓고, 공원이 무엇인가요? 전국의 노숙자 쉼터 보다는 교통광장을 설치하여 역세권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부용 18/11/26 [18:23] 수정 삭제  
  .오산역 환승 터미날의 공사비가 600억이라하여, 멋진 걸작품을 기대하였는데 ,졸작품이 나왔군요. 광장에 있던 주차장도 모조리 없애 버리고,길도 끊어 버리고 ... 시민들의 원성이 들리지 않나요?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산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