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의 문화와 역사를 기록하는⌜오산학연구4⌟와 ⌜한눈으로 보는 오산역사⌟ 발간

신동성 기자 | 입력 : 2019/01/31 [16:40]

▲ 오산문학연구4와 한눈으로 보는 오산역사 출판 기념식    © 오산시민신문

 

지난 1월18일 오산문화원에서는 곽상욱 오산시장 및 오산문화원 관계자 등 100여 명의 내·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신년회 및 ⌜오산학연구4⌟와 ⌜한눈으로 보는 오산역사⌟ 출판기념식을 가졌다.

 

공창배 오산 문화원장은 발간사에서 "이번에 발간 된 오산학연구 4집은 다양한 오산시의 문화자원에 대한 분석 보고서 역할을 하는 논문들이 다수 실려 있다면서 지역학은 지방자이 시대의 지역 정체성에 대한 학문이다." 라고 말했다.

 

또한 그 지역에 살았고 지금도 살아가는 우리의 삶을 정리하고 기록하여 그 지역 시민으로서 의 자긍심과 긍지를 갖고 느끼게 하는 문화의 총아라며, 이번 오산문화 총서 오산학연구4는 오산시 승격 30주년을 맞이하는 준비적 성격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 오산학연구4  표지사진   © 오산시민신문

 

'한눈으로 보는 오산역사'는 현재 오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역사박물관이 지어지기 전까지 부족하나마 오산의 역사를 알고 싶은 분들의 갈증을 해소해 줄 것이라고 발간사에서 밝혔다.

 

오산향토문화연구소 남경식 상임이사는 "오산세교지구 택지개발시 발견 연구된 유물은 약 8만여 점에 이르고 이중 엄선된 유물을 연구하여 이번 책자에 싫게 되었다."고 말한다.

 

▲ 한눈으로 보는 오산역사  표지사진    © 오산시민신문

 

특히 주변 도시 화성과 평택, 수원에 비해 오산에서 발견 된 유물이 많은 것이며 이는 오산은 산이 낮고 물이 많은 지역이고 뜰이 있어 사람들이 모여 살기 좋은 지형으로 생활 조건이 좋았던 것으로 추축할 수 있다.

 

또한 남경식 상임이사는 "이번 발간된 ⌜오산문학연구4⌟는 오산의 모든 것이며 ⌜한눈으로 보는 오산역사⌟는 오산에서 발굴된 유물을 사진과 설명으로 쉽게 열람할 수 있는 유물집이다." 라고 설명한다.

 

이번 출간하게 된 ⌜오산학연구4⌟와 ⌜한눈으로 보는 오산역사⌟는 오산 관내 도서관과 각 학교에 납본 되어 있으며 경기도 문화원과 중앙국립도서관에도 납본 되어 있다.

 

또한 오산문화원 홈페이지에 PDF파일로 실려 있어 누구라도 열람할 수 있게 되어있다.

 

 

신동성 기자 sdshvp@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