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선택이 아닌 의무, 단독경보형 감지기와 소화기

오산시민신문 | 입력 : 2019/08/01 [13:24]

 선택이 아닌 의무, 단독경보형 감지기와 소화기

 

지난 1월 오산시 수청동 소재 다세대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신고를 받고 오산을 비롯한 인근 소방서에서 출동을 했다. 자칫 잘못하면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 하지만 소방관들이 도착하기 전에 불은 초기진압이 되어있었다. 바로 관계자가 보유하고 있던 소화기로 불을 진압한 것이다.
 
최근 7년간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는 전체 화재 중 약 22%인 반면, 사망자의 비율은 63%로, 매년 가장 많은 인명피해가 주택에서 발생한다. 이는 주택화재에 대한 각별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 이에 우리나라는 주택화재에 대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2012년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어 새로 짓는 주택에는 단독경보형감지기 및 소화기 설치를 의무화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주택 내 구획된 실마다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설치하고 각 층마다 소화기 1대를 비치해야 한다.

 

2018년 기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은 48%로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이지만 2012년 160명에 주택화재 사망수에서 2018년 143명으로 6년간 10.6%의 감소를 보이며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으로 사망자 저감효과를 확인할 수가 있다.

 

단독경보형감지기와 소화기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원스톱지원센터 운영을 통한 공동구매 ․ 설치 ․ 상담 지원이 가능하며, 또한 주변 대형할인마트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오산소방서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대국민 홍보를 위해 오산소방서 홈페이지 및 SNS홍보 등을 통해 다각적인 홍보를 하고 있으며, 화재없는 마을을 선정하여 매년 마을주민들에게 기초 소방시설을 무료로 설치해 주고 있다.

 

필자는 지금까지 이러한 소방시설들을 통해 수많은 인원들이 무사히 대피하고 초기 진화에 성공하여 대형화재를 막은 사례들을 많이 보았다. 이처럼 단독경보형감지기와 소화기는 화재현장에서 소방차 1대 보다 더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모두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가장 간편하고 좋은 방법으로 국민의 적극적인 동참을 기대해 본다.

 

▲오산소방서 재난예방과 김종식과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