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 미래교육... 시민과 마을의 힘으로 만든다

오산시 마을교육공동체 9월9일 출범식 예정

오산시민신문 | 입력 : 2020/08/31 [11:23]

 

▲오산시가 지난24일 '오산시 마을교육공동체' 준비 위원단 1차 회의를 가졌다.   ©오산시민신문

 

오산시(시장 곽상욱)가 미래교육도시로써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오산시마을교육공동체‘를 구성한다.

 

오산시마을교육공동체는 오산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마을과 학교를 중심으로 한 교육생활권을 기반으로 하는 학생, 시민들이 참여하는 교육자치협의체를 말한다.

 

오산시마을교육공동체는 해당 마을 거주 또는 활동하는 학부모, 교사, 학생, 활동가 등 모든 교육주체가 참여할 수 있으며 마을교육문제에 대해 발굴, 논의하여 제안 시행하는 정책영역과 공동체 구성들이 배움과 나눔을 시행하는 교육영역에서 활동하게 된다.

 

▲ 오산시교육공동체 준비위원회 2차 회의 모습.      ©오산시민신문

 

오산시는 지난 24부터~28일까지 각 권역별 협의체 구성원들과 내·외부 교육전문가들이 참여한 오산시마을교육공동체 준비위원단 1,2차 회의를 거쳐 시민의 자발적인 교육공동체 조성 및 지속 가능한 미래교육 체제 마련을 위해 교육환경 및 지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2개(운암권, 세교권)권역 10개 마을교육공동체 구성안을 마련했다. 권역별 10개마을 구성은 다음과 같다.

 

1권역 운암권 교육협의체는 오산대학교와 4개 마을

마을1  운천고, 운천중, 운천초, 운산초, 다온초
마을2  운암고, 운암중, 운암초, 성호중, 오산원당초
마을3  성호고, 오산원일중, 오산원일초, 오산대원초, 원당초
마을4  고현초

 

2권역  세교권 교육협의체 한신대학교와 6개 마을
마을1  세마고, 세마중, 광성초, 금암초, 양산초, 삼미초
마을2  세교고, 문시중, 문시초, 수청초, 필봉초, 세마초
마을3  매홀고, 매홀중, 화성초, 세미초
마을4  오산고, 대호중, 대호초, 매홀초
마을5  오산정보고, 오산중, 성호초, 성산초, 가수초, 오산초
마을6  성심학교

 

오산대학교와 한신대학교는 협력대학으로써 초, 중, 고 연계 교육과정을 지원한다.

 

오산시 관계자는 “공동 중학군에 따른 교육생활권을 우선 고려 구분했으나 실제 마을교육공동체 협의 과정에서 세부 마을 구성은 변동가능하다. 오산미래교육에 관심있는 학생, 시민들의 많은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오산시마을교육공동체와 관련한 자세한 문의는 031-377-1956,  010-6523-7601로 하면 된다.

 

오산시는 9월9일 오전10시 소리울도서관에서 오프라인 현장진행과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오산미래교육, 마을과 시민의 힘으로! 오산시 마을교육공동체’ 출범식을 가질 예정이다.

 

 

허현주 기자  master@osannews.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