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 신규 사서교사 온라인 직무연수 진행

학교도서관 전문인력 역량 강화로 학교도서관 운영 내실화 기대

오산시민신문 | 기사입력 2021/05/12 [09:16]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 신규 사서교사 온라인 직무연수 진행

학교도서관 전문인력 역량 강화로 학교도서관 운영 내실화 기대

오산시민신문 | 입력 : 2021/05/12 [09:16]

 

 화성오산교육청 신규 사서 직무연수 모습.  © 오산시민신문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교육장 남현석)은 11일과 12일 이틀간 신규 사서교사 직무연수를 개최했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매년 신규 사서교사(기간제교사 포함)를 대상으로 직무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학교도서관을 처음 운영하는 사서교사에게 필요한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해 꼭 알아야 하는 공통업무 중심연수 과정으로 구성했다.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협력수업과 독서프로그램 운영 강의는 초등, 중등 급별로 나누어 별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교육이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온라인 쌍방향연수로 실시했다. 특히, 올해는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을 포함해 4개 교육지원청(화성오산, 수원, 평택, 안성)이 연합하여 연수 과정을 구성했다.
4개 교육지원청은 신규 사서교사에게 필요한 공통업무를 발굴하여 연수에 반영했으며 연합연수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에 더해 덤으로 예산 절감까지 할 수 있었다.


이 연수는 학교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필수 역량을 익히고 향후 학교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한 독서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이었다. 또한, 교육지원청 관련 부서와 사서교사가 소통하고 공유하는 자리였다는 점에서 모두에게 뜻깊은 시간이었다.


남현석 교육장은 “학교도서관 전문인력이 전면배치 시행 이후 28%P 늘어난 학교 전문인력을 확보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에서 첫 근무를 하는 사서교사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학교도서관 운영을 내실하고 학교 교육의 중심에서 그 역할을 다해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사서교사 배치는 교육감 공약으로 2019년부터 학교에 전면 배치가 시작되어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90% 이상 전문인력(사서교사, 사서)을 배치했다.

 

 

오산시민신문  master@osannews.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